시나리오 쓰기, 8년간의 긴~ 한숨
이해영, 이해준, 김지혜 작가가 토해내는 <안녕! 유에프오> 시나리오 탄생일지


당연한 말이지만, 좋은 시나리오는 좋은 영화의 필수 요소다. 영화의 뼈대이자 토대라 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탄탄하기만 하면 캐스팅이나 연출력, 자본 등 다른 요소의 장애를 어느 정도 뛰어넘을 수 있다. 바로 그런 이유에서 시나리오를 쓰는 일은 만만치 않다. 시나리오 작업은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며, 가장 힘이 많이 드는 일일지도 모른다. 시각장애 여성과 버스 운전기사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 <안녕! 유에프오>(감독 김진민)의 경우도 다르지 않았다. 1996년 12월 단편 옴니버스 시나리오에서 출발해 2004년 마침내 영상으로 옮겨지기까지 8년 동안 작가들의 피를 말리고 애간장을 태웠으며, 사소한 기쁨과 무한한 좌절을 맛보게 했던, 이 예사롭지 않은 제목의 <안녕! 유에프오> 시나리오의 ‘제작’ 과정을 이해영, 이해준, 김지혜, 세 작가의 시점으로 만나본다.

1996년 12월

이해영_  8월의 <투캅스3>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보기좋게 낙방했다. 그렇다고 너무 기죽진 말자. 아이디어는 샘솟고 의욕은 넘친다. 게다가 요즘 쓰는 단편 옴니버스영화의 시놉시스는 왠지 느낌이 좋지 않은가.

이해준_ 〈365번째 날>이라…. 괜찮다. 12월23일부터 31일까지 8일 동안 세 커플이 얽힌다. UFO를 믿는 남녀가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는 에피소드나 버스 운전사와 창녀가 얽히는 두 번째 에피소드 등 재밌을 것 같다. 이제 영화사와 접촉하는 일만 남았다. 흐흐.

1997년 4월

이해준_ 충무로에 전혀 연줄이 없어 어디에 고개를 들이밀지 고민하다가 몇년 전 인사를 한 적 있는 기획 홍보사 래핑보아를 주먹구구식으로 찾았다. 이곳 대표의 친구라는 김승준 감독님이 관심있게 보는 눈치다. 그럼, 어떻게 쓴 시나리오인데….

이해영_ 엥? 아무리 시놉시스지만, “크리스마스 이브, 함박눈이 쏟아지는 서울의 밤거리. 재회의 포옹을 하고 있는 두 남녀. 그들의 머리 위를 날아가는, 거대한 UFO 편대…”라는 마지막 장면의 두줄에만 관심을 갖다니…. 그래도 이 두줄을 바탕으로 장편을 써보지 않겠냐고 한다. 드디어 기회가 온 거다.

1997년 6월

이해준_ 〈365번째 날>의 세편 중 UFO와 버스 운전사 이야기를 합쳐 장편을 구성하고 있다. UFO에 대해 다시 고민 중이다. UFO란 게 ‘미확인 비행물체’ 아닌가. 그러니까 정확히 모른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사람에 따라 다 다르게 보일 수 있을 거다. UFO를 보면서 여러 사람이 각자 다른 꿈을 꿀 수도 있지 않을까.

이해영_ 서울 외곽 지역의 좁은 골목을 떠올려보자. 직각으로 하늘을 올려다보면 전선도 얽혀 있고 다닥다닥 붙은 지붕 사이로 좁은 하늘이 보일 거다. 그 하늘에서 눈이 내리는데 굉장히 큰 UFO가 지나가는 거다. 생활고에 찌들어 하늘을 올려다보는 것도 사치로 느낄 그런 사람들에게 UFO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의미가 아닐까. 게다가 우울한 세기말이 다가오는데.

1997년 7월

이해영_ 드디어 시나리오 초고가 나왔다. 제목은 〈UFO를 기다리며〉다. 전직 DJ 출신 버스기사와 UFO가 남자친구를 데려갔다고 생각하는 여인(사실 남자친구는 죽었다)의 사랑 이야기다. 남자는 버스 안에서 자기가 직접 녹음한 내용을 방송한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조용필이다. 주인공은 어릴 적 조용필을 만나, <친구여>를 만드는 데 결정적 공헌을 세운다. 가까운 과거의 영웅을 등장시키고 싶었다. 서태지였으면 좋았겠지만, 주인공과 너무 나이차가 나지 않는 게 문제였다.

이해준_ 래핑보아를 드나들던 김대우 작가(<정사> <반칙왕>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가 시나리오를 보곤, “2∼3신을 제외하곤 쓸 게 하나도 없다”고 혹평했다. 이야기에 기승전결도 없고, 왜 UFO인지 모르겠다는 거다. 충격, 실망, 우울.

1998년 1월

이해영_ 7개월째다. 7번째 버전까지 만들고 탈진에 가까운 상황에 또다시 우울한 소식이 들려온다. 래핑보아가 더이상 작품을 진행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먹고사는 문제를 고민해야 할 때다.

1998년 5월

이해준_ 전에 운영하던 안암동의 커피숍으로 돌아갔다. 해영은 이스트필름 기획실로 들어갔다. 일보전진을 위한 이보후퇴인가.

이해영_ 이스트필름에서 가족코미디를 준비하는 조감독 김진민 형을 만났다. 인간적이고 잘 맞는다. 술도 많이 먹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게 됐다.

1998년 추석

이해영_ “너무 재밌다.” 처음엔 귀를 의심했지만, 분명 칭찬이다. 귀성차 부산에 내려가는 김진민 감독이 “심심풀이 읽을 거리를 달라”고 해 〈UFO를 기다리며> 시나리오를 줬는데, 뜻밖에 좋은 반응이 돌아왔다. 그런데 코미디 프로젝트가 엎어졌고, 김진민 감독은 송능한 감독의 <세기말> 조감독으로 들어간단다.

1999년 5월

이해준_ UFO여, 안녕. 해영과 공동작업했던 <신라의 달밤>이 영화사 봄의 눈에 띄었다. 작가 계약서라는 것을 난생처음 썼다. 으흠.

2000년

이해영_ <신라의 달밤>이 제작사를 옮겨 좋은영화로 갔다. 이후 맡은 멜로영화 <피아노> 각색은 뭔가 잘 안 됐지만, 김지운 감독의 <커밍아웃> 시나리오를 각색했다. 한석규가 출연할 뻔하던 〈11월의 비>, 임필성 감독의 <남극일기> 등의 각색도 맡았다. 허허. 이제 우린 잘 나가게 된 거다. 그런데 김진민 감독은 임상수 감독의 <눈물> 조감독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2000년 연말

이해준_ 싸이더스의 김무령 프로듀서가 와인파티를 연다면서 홍대 앞의 한 바로 해영과 나를 초대했다. 유난히 어두웠던 그곳엔 영화계 사람들이 득시글거렸다. 아, 명함이라도 챙겨왔어야 하는데, 하며 후회하는 와중 임필성 감독이 손목을 잡아끈다. “저기, 저쪽 테이블에….” 그가 가리킨 곳에 미모의 여인이 앉아 있다. <인디안 썸머>라는 영화의 시나리오를 썼다는 김지혜라는 이름의 시나리오 작가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깊은 인상을 갖게 됐다.

2001년 4월

이해영_ 김진민 감독이 데뷔를 준비하면서 〈UFO를 기다리며>를 거론했다. 이미 3년 전에 우리가 쓴 시나리오를 충무로에 돌렸단다. 이런이런. 그렇게 밖에 내돌리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했건만. 이제 우리는 잘 나가는 작가인데 주가라도 떨어지는 것 아닌지 몰라. 그런데 싸이더스의 김재원 프로듀서란 분이 좋아했다는 거다. 게다가 “한번 써봐라”고 이야기까지 했단다.

2001년 6월

이해준_ 〈UFO를 기다리며>를 본격적으로 수정하기 시작했다. 회의를 거듭했지만, 3년 하고도 5개월 전과 똑같은 장벽에 부딪힌다. 왜 UFO인가, 그리고 기승전결은 왜 이리 부실해 보이나. 또다시 들춰보니 왜 그리 낯뜨거운지. 대사며 이야기톤이며 왜 이리 달짝지근할까. 설탕 바른 멜로처럼. 게다가 주인공들 사이에 절실함 같은 것도 찾아볼 수 없다. 그때 상당한 미인으로 ‘기억되는’ 김지혜 작가가 떠올랐다.

김지혜_ 이해영, 이해준 작가, 그리고 김진민 감독을 만났다. 시나리오를 받아보니 희한한 점이 있었다. <인디안 썸머> 전에 내가 썼던 시나리오와 비슷한 점이 많은 거다. 내 시나리오에서 주인공은 스스로 외계인이라고 생각하는 인물이고, 조용필 노래가 나온다는 점도 같다. 그리고 세명을 만나기 전날, 김무령 PD에게서 “네가 하면 잘할 것 같다”는 이야기도 들었던 터다. 아주 흔쾌히 승낙했다. 그런데 두 작가의 표정이 이상하다. 왜 그럴까?

이해영_ 김지혜 작가를 만나는 순간, 2000년 말의 그 바의 조명이 매우 어두웠다는 게 기억났다. 그리고 꽤 취했었다는 사실도…. 험험.

2001년 7월

김지혜_ 내가 미쳤지. 두 작가가 하도 힘들어 하기에, “그렇게 괴롭다면 내가 해볼게요” 하고 덥석 집어오긴 했는데, 왜 그랬을까 싶다. 게다가 “2주 만에 끝내겠다”는 말은 왜 했을까. 그나마 여주인공을 시각장애인으로 설정한 건 다행이다. 그런데 두 작가는 <품행제로>라는 프로젝트도 함께한다는데, 혹시 내게만 이 책임을 떠넘긴 건 아니겠지.

2001년 8월 14일

김지혜_ 가제를 〈UFO〉로 바꾼 이 시나리오에서 완성된 것은 62신뿐. 나머지는 트리트먼트 상태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두 작가와 감독에게 원고를 도로 넘겼다. 다시는 “2주 만에 끝내겠다” 따위의 객기는 부리지 않으리라.

이해영_ 그때 그 술집이 어두웠던 것은 여전히 유감이지만, 역시 김 작가를 만나기 잘했다. 우리가 고민했던 문제들을 거의 해결해줬다. 경우라는 여주인공은 장애인이지만, 보통 사람과 다름없이 씩씩하고 쿨하다. 버스기사도 풋풋하고 귀여운 인물로 다시 태어났다. ‘설탕’도 많이 제거됐고, 주인공들의 절실함도 살아나는 것 같다. 이제 시나리오로서 제대로 틀을 갖춘 것 같다. 배경도 구파발로 확정했다. 김 작가네 집이 연신내라고 했지? 그래서 잘 아는 것 같다. 역시….

2001년 8월 15일

김지혜_ 휴, 다행이다. 시나리오를 써놓고 구파발이 번화한 곳이면 어쩌나, 걱정이 돼서 가봤더랬다. 그래도 아직은 사람같이 사는, 따스한 정이 느껴지는 그런 곳이었다. UFO 동호회에 가입하기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나리오에 쓴 ‘다섯개의 원이 흩어졌다 모였다 하는’ UFO는 실제로 북한산 인근에서 목격된 사례인데, 동네 분위기와도 잘 맞는 것 같았다.

2001년 12월

이해영_ 김 작가로부터 넘겨받은 지 어언 4개월이 지났지만 진전이 없다. 고작 40신만 덧붙였을 뿐이다. 중대결단을 내렸다. 김진민 감독이 사는 화양리로 찾아가 맥주를 사주며 어려운 말을 꺼냈다. “저… 그러니까… 이거 도저히 안 되겠어요. 포기해야겠어요.” 그 사이에 너무 힘들었던 건지 김지운 감독의 <메모리즈>에서 또 조감독을 했던 김진민 감독, 고민하는 모습이다. 참 답답하겠다. 작가가 세명씩이나 있는데 뭐 제대로 나오는 게 없으니.

2002년 2월

이해준_ 결국 김진민 감독이 프로젝트를 다시 하자고 한다. 김지혜 작가에게 원고를 넘겼다.

김지혜_ 난 왜 이럴까. 다시 시나리오를 가져오면서 또다시 “2주 만에 끝내겠다”고 말하고 말았다. 그런데 이번엔 뭔가 잘 안 된다. 이 시나리오는 끝이 안 나는 게 운명인지도 몰라, 하면서 ‘네버 엔딩 스토리’를 떠올린다.

2002년 7월

김지혜_ 야속한 세월이여. 벌써 여름이다. 그동안 감독에게선 드문드문 전화가 왔었다. 차라리 화라도 내면 좋으련만. “아, 독촉드리려고 전화한 게 아니라 뭐하고 지내시는지 궁금해서…”라고 깍듯이 말한다. 끊고 나면 왠지 슬퍼질 정도다. 요즘엔 공손한 메일이 오기 시작했다. 미안해서 안 되겠다. 다시 시나리오에 몰두하기로 결심한다.

2002년 8월

이해영_ 대단하다. 약속을 지키다니. 비록 6개월이 지난 뒤지만, 김 작가가 쓰기 시작한 뒤 ‘2주 만에’ 시나리오 초고가 완성됐다.

2002년 10월

이해준_ 제작사가 결정됐다. 싸이더스에서 독립한 김재원 우리영화 대표가 결국 시나리오를 마음에 들어했다. 이제 다시 공은 우리에게 넘어왔다.

2003년 1월

이해영_ 드디어 2고가 완성됐다. 초고를 바탕으로 좀더 매끄럽게 고쳤다. 해준의 제안으로 제목도 <안녕, 유에프오>로 바꿨다.

김지혜_ 3번째 원고를 만들고 감독의 의견을 충분히 받아들여 마지막 부분 UFO와 관련된 사건을 해소할 수 있는 장면을 집어넣었다.

2003년 8월 1일

이해영_ 드디어 영화가 크랭크인했다. 정말로 이 시나리오가 7년 만에 우리 손을 떠난 것이다.

이해준_ 조용필씨가 섭외되지 않아 전인권씨로 바뀌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전인권씨도 좋아하고 훌륭한 인물이지만, 해영과 구상한 다른 아이템에 등장시킬 생각이었는데 약간 아쉽다. <친구여>를 <행진>으로 바꾸기로 했단다.

김지혜_ 영화 제목이 <안녕! 유에프오>란다. 이해준 작가가 지은 <안녕, 유에프오>의 느낌과는 매우 다르다. 이상하다. ‘Hi’와 ‘Good Bye’의 차이와도 비슷한데.

2004년 1월 12일

이해영_ 기자시사회를 보며 딸을 시집보내는 아비의 심정을 느꼈다. 시원섭섭하다. 해준과 나에게는 정말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 작품인 탓에 더욱 그렇다. 기특하다는 느낌이 드는 한편, 내 처지와 능력을 절감하게 된다.

이해준_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 한참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지혜_ 시나리오라는 게 손 안의 골프공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자기 잘난 맛에 하는 일이고 그런 것에 위안 삼는다는 생각은 이제 하지 말아야겠다.

* 이 글은 이해영, 이해준, 김지혜 작가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씨네21 437호 발췌내용입니다.

정리 문석 ssoony@hani.co.kr·사진 정진환 terran6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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