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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레이드 왜 중요한가?

     [지문/대사/등장인물]     [셔레이드 왜 중요한가?]     [시나리오 절대 이렇게 쓰면 안된다]
셔레이드라는 단어에 대해서 굉장히 낯설어 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운드 뮤직을 한번 떠올려 볼까요?


마리아(줄리 앤드류스)가 해군대령 집에 가정교사로 오고 처음 대령과 만날 때의 모습입니다. 대령은 유유히 작은 호각을 꺼내서 붑니다. 그러면 2충에서 그의 7명의 자녀들이 나타나 일렬종대로 나란히 보조를 맞추면서 계단을 내려오죠. 이 호각이라는 소도구, 그리고 호각을 분다고 하는 '행위', 이 두가지 수단으로 대령의 군인다운 기질과 규율을 중히 여기는 이 집안의 가풍, 그런 것들이 모두 표현되어 있습니다. 대사로써 "모두 모여" 혹은 "집합!" 하는 구령을 하더라도 군인다움은 나타날지 모르지만, 호각을 부는 것만으로 아무말도 하지 않는 편이 훨씬 군인다울 수 있습니다. 대사없이 셔레이드만으로 하는 편이 이 집안의 가풍이 군기가 엄한 병영과 같다는 것을 관객에게 보다 강하게 인상지운 것이죠.

시나리오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여러권의 책을 봤는데 그 중에서 셔레이드에 대한 설명을 해준 것은 황왕수씨가 후나하시 가즈오의 책을 번역한 시나리오 작법에 관한 내용이 유일하였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까 이 셔레이드라는 것이야말로 시나리오를 쓰는데 있어서 가장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이며 영상으로 나타났을 때는 그 효과가 더욱 빛을 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래서 책에 있는 내용을 좀더 실용성있게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셔레이드 효과를 알고 시나리오를 쓰는것과 그냥 무턱대고 쓰는 것과는 하늘과 땅차이라는 것을 감지하기 바라는 마음입니다.

가장 일례를 들어보면 쉽게 알수 있는데


민철은 성실한 타입으로 여성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뜻밖에 현주의 미니스커트에 노출된 다리를 유심히 봅니다.

이때 우리는 민철의 현주에 대한 성적관심을 알아챌수 있죠. 다른 한 예를 들어보면


현주와 민철이 키스를 하고 있습니다. 현주는 눈을 감고 황홀해 하지만, 민철은 눈을 뜨고 뭔가 다른것을 보고 있습니다.

이때 역시 우리는 민철의 변심한 마음을 알수 있죠.
바로 이런식의 상황설정이 셔레이드 용법이 대입된 예입니다.

셔레이드(Charade)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제스처 게임:몸짓으로 판단하여 말을 알아맞히는 놀이> 라고 되어있습니다. 몸짓이든 행위이든 상관없지만, R.S 그린의 'TV 대본 작법'에는

"시각적인 표현기법의 열쇠는 셔레이드이다. 셔레이드만이 다음과 같은 것을 나타낼수 있다. 즉 무엇을 상징해 나타냄으로써 그 말하려고 하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인데 바로 의미가 전달되는 그 <무엇>이 바로 셔레이드이다."

이렇게 정의를 내렸죠. 그의 정의처럼 시각적인 표현의 관건이 되는 셔레이드는 어떤것(소도구나 동작등)을 보여줌으로써 그 배경이나 그 속에 숨겨져 있는 것을 급소를 찌르듯이 정확하게 표현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셔레이드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자면 셔레이드를 잘만 쓰면 대사나 나레이션으로 설명하는 것보다도 훨씬 강한 인상으로 표현될 때가 있고, 인간 심정의 본질적인 부분이나 심리적인 심층묘사에 응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셔레이드에 대해서는 많은 예를 머리속에 담아두고 있다가 시나리오의 곳곳에 필요에 따라 머리속에서 이것 저것을 골라내 사용하면 됩니다. 시나리오라는 것이 영상으로 시각화 하기위한 이미지라고 할 때, 이 셔레이드만큼 영상적인 표현은 없는 것이죠.

셔레이드의 중요성 조금은 알겠죠?
자! 셔레이드 기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 드리죠.
인물에 대한것, 장소에 대한것, 상황에 대한것,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것까지 표현하는 기술을 살펴볼까요?


1.인물에 대한 셔레이드
2.장소에 대한 셔레이드
3.상황에 대한 셔레이드
4.인간관계에 대한 셔레이드

첫번째로 인물에 대한 셔레이드를 알아보기로 하죠.

시나리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그 성격이나 신원, 심리를 한번에 표현해 보자는 겁니다. 그 표현을 위해서 그 인물의 속성(소도구)과 동작을 무기로 사용할 수 있죠.

자! 호색형 남자라면 버스속에서 두리번거리며, 여자의 궁둥이나 쳐다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도구라면 그가 가지고 있는 누드잡지 같은 것이 될수 있죠. 이처럼 정말 단순한 것은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복잡한 것이라면 그리 쉽지가 않겠죠? 음..예를 들어 나이트 클럽에 나가고 있지만, 수렁에서 피어난 연꽃처럼 청순하다는 표현을 하고 싶을때 과연 어떻게 할까요?

대사로써의 표현은 이럴겁니다.

늦은 밤, 손님의 차를 타고 아파트까지 왔으나 손님을 잘 따돌리고 아파트로 들어간다.
"아저씨 늦었습니다"하고 관리인 부부에게 인사하며 자기방으로 올라간다.
이것을 바라보며 관리인 부부는 대화를 나눈다.
"정말 참한 아가씨야. 술집에는 나갈 망정 바람끼란 없단 말야"
"그래요. 보기 드물게 얌전한 아가씨에요"
하고 칭찬한다.

즉 대사로 그녀의 인품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그렇게 해서 알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셔레이드 수법을 사용한다면 어떻게 처리가 될까요?
자! 볼까요?

그녀가 자기방으로 들어온다.
그녀의 방은 마치 학생의 방처럼 검소하다.
아파트의 창에 흰 수건이 널려져 있는 것이 보인다.
그것을 걷어 의자에 받치고 앉는 그녀.

이것이 셔레이드를 사용한 것입니다. 한 장의 흰수건. 그녀의 생활태도를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의자에 덮여지는 한장의 흰 수건으로 여유없는 생활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의 기분을 살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하찮은 사람의 동작이나 습성, 소지품 중에도 제각기 그 의미는 있습니다.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여 자기가 표현할 재료로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심리적인 또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옛날에 애인이었던 두 남녀가 우연히 만난다.
두 사람은 지난 얘기를 하는 중에 어느덧 조용한 숲속으로 왔다.
남자는 부인에게 키스를 하려고 한다.
부인은 "그럼 안돼요" 하고 거절한다.
그러나 남자는 부인을 끌어안고 억지로 키스를 한다.
[지금까지 저항하던 부인의 손이 어느덧 남자의 등을 힘차게 끌어안는다]

[...]속에 묘사된 부인의 손이 바로 부인의 심리를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인의 마음속이야 그것이 단순한 여자의 본능이든 진짜 옛애인에 대한 애정이든 드라마의 내용에 따라야 하겠지만, 관객은 부인의 손동작에서 부인의 심리를 알 수 있는 것이죠. 바로 부인의 손이 셔레이드입니다. 이런 수법은 영화에서 흔히 보는 수법인데, 다른 사람이 이미 썼던 수법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은 창작하려는 노력의 부족이라고 봐야겠죠? 사람의 심리는 이러한 순간적인 동작에서도 나타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것을 우리는 항상 눈여겨 관찰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두번째로 장소에 대한 셔레이드를 알아보죠.

장소란 카메라로 잡는 거니까 쉽게 알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표현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가령 분주한 음식점의 표현이라면 손님들이 가득 찬 것을 찍으면 되겠지만, 만일 손님이 없어 한가한 음식점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좀 곤란해집니다. 손님이 없는 텅빈 공간을 찍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그렇게 하면 정말 한가한 것인지, 잘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즉 이 음식점에 손님이 오지 않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만일 "왜 이렇게 손님이 없지" 하고 주인이 말하게 되면 그것은 너무 싱겁죠. 이럴때 종업원이 의자에 앉아 꾸벅 꾸벅 졸고 있다면 어떨까요? 항상 바쁘기만한 음식점이라면 종업원이 앉아서 졸고 있을 틈도 없고, 또 절대로 그래서도 않되죠. 바로 이 졸고 있는 종업원이 셔레이드인 것입니다. 또 다른 셔레이드라면 부서져 있는 의자라던가, 간판이 떨어져 있다는 것도 셔레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상황에 대한 셔레이드입니다.

전쟁중의 상황, 고부간의 갈등, 사회적으로 불안한 상황, 그 밖에도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란 매우 추상적인 것이어서 그림으로 표현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쉽게 처리하는 것이 타이틀이나 나래이션, 혹은 대사로 그것을 설명합니다. 물론 그렇게 처리해도 좋을 수 있겠지만 상황에 대한 셔레이드를 써서 처리하는 것이 훨씬 매끄럽습니다.

이런 상황을 보죠.

민철과 현주는 같은 회사에서 옆책상에 앉아 근무하는 사이입니다. 민철이 현주의 점심값을 내주었는데 현주는 그런 호의를 받을 이유가 없다고 점심값을 되돌려주죠. 하지만 현주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는 민철은 그 돈을 받지 않고 그냥 책상에 놓아둡니다. 자! 어떻게 될까요?

서로 가져가지 않아 며칠이 지나도록 서류틈에 돈이 그대로 있다면 둘 사이에는 아직도 냉전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 쪽에서 그 돈을 가져갔다면 아무런 대사가 없더라도 서로 이해했다는 감정을 알수 있습니다.
셔레이드가 사용된거죠.

마지막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셔레이드 수법을 간단히 네가지 상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두 남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겁니다.

첫번째:현주는 잠자코 민철의 커피에 설탕을 넣어 준다.

두번째:현주가 설탕을 집어들며 "두개면 되죠?"하며 집어넣는다.

세번째:현주는 민철에게 설탕이 담긴 용기를 밀며 "먼저 넣으시죠" 라고 말한다.

네번째:현주는 자연스럽게 자기 커피에 먼저 설탕을 넣고 설탕용기를 민철에게 준다.

네가지 경우가 영상으로 표현된 상황이 느껴지나요?

첫번째 경우는 상당히 두사람의 관계가 깊은 사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부일수도 있죠.
두번째의 경우는 상당히 오랫동안 만난것 같지만, 첫번째 경우처럼 친숙해 보이지는 않죠.
또 하나 예전에는 상당히 가까웠던 사이인 것 같고, 오랜만에 다시 재회한 상황도 됩니다.
세번째 경우는 두세번 만난 관계이거나, 맞선을 보는 자리입니다.
네번째 경우, 둘은 친구 사이이던가, 첫 데이트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식의 셔레이드 표현들을 시나리오에 적절하게 사용을 할 때 좀 더 완벽한 시나리오
구성이 갖추어지는 거죠.

셔레이드에 대한 여러가지 예를 살펴보았는데, 셔레이드 묘사법이란 결론적으로 말하면
"간접묘사를 하면서도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셔레이드에 대한 연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대부분은 황왕수씨의 시나리오 작법에 관한 저서 <시나리오 작법 48장>
<시나리오 기본정석> 에서 인용한 내용임을 밝혀둡니다>


<황왕수 : 1937년 서울 출생. 전북대 영문학과 졸업. 국립영화제작소 감독. 이화여대 강사. TBC-TV PD. 문화영화 200여편 제작연출. 대종상 심사위원 한국 비디오 영상회 이사장 역임. 다보문화 대표
저서/역서 : <영화제작기법> <사진백과사전>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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